한국사회보장정보원 "2022년 e아동행복지원사업 담당자 소진예방 사업"

[출처 : 전인교육센터]
[출처 : 전인교육센터]

전인교육센터(논산소재)에서는 지난 7월 18~19일(1박2일)에 걸쳐 전국의 e 아동행복지원 사업 담당자 44명(20~40대)과 함께 부산 한화리조트 해운대에서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스트레스 관리 및 치유 프로그램 등을 통해 업무추진을 위한 긍정적 에너지 회복 및 업무성과 상승 유도에 중점을 뒀다.

특히 참가자분들은 20~40대 공무원분들로 가능한 비슷한 나이대로 조 편성을 하여 조원간 편안하게 대화를 통해 공감을 형성 할 수 있도록 했고 실제 참가자들 속에서 깊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공감받고 위로 받는 시간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다른 참가자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대체로 만족도가 높고 긍정적인 의견들이 많았다.

- 업무를 하면서 지치고 힘들어서 사람이 아닌 기계로 살아가고 있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이 자리에 와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도 배우고, 일에서 잠시 벗어나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 정말 좋았습니다. 기계가 아닌 감정을 가진 따뜻한 사람으로서의 초심을 돌아보게 되었고, 나 자신을 많이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같은 현장에 종사하고 있는 동료들을 만나서 나만 이런 고민을 갖고 있는것이 아니고 하는 공감도 되었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많이 배웠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기회를 많이 만들어서 많은 사람들이 체험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전인교육센터]
[출처 :전인교육센터]

- 처음에는 단순히 체험 프로그램 루지가 있어 참여 신청을 하게 되었는데 직접와서 참여해 보니 정말 많은 배려와 이 교육을 신경 많이 쓰셨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평소 업무를 하면서 내향적인 편이라 아동행복지원 사업이 제일 하기 싫고 부담스러운 업무라며 불만이 많았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1년 반 동안의 고생을 보상받은 느낌입니다. 앞으로 여기서 배워간 명상 방법, 체조 등을 통하여 남은 공직생활 소진되지 않게끔 노력하며 살아가겠습니다. 다시 한번 재미있고 편안했던 경험이었고 같은 팀원들도 너무 좋았습니다.

- 마음 빼기 명상, 풀기 체조 등 업무를 하면서 혹은 일상생활에서도 할 수 있는 유용한 것들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일상 복귀해서도 계속 노력하여 해보겠습니다. 지친 심신을 힐링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조원 짜임 구성, 스케줄  구성등 모든 면에서 고심하고 만들어주셨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배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후에도 이와 같은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식사도, 열차도 너무 만족스럽습니다.

[출처 :전인교육센터]
[출처 :전인교육센터]

이번 교육을 통해 교육 담당자가 느낀 점은  아동복지를 전담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본인의 업무가 있으면서 아동복지사업까지 하고 계시는 경우도 많아서 업무량에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의 공무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과도한 기대로 인해 힘들 때가 많다고 하셨습니다. (e 아동업무 관련하여 가정 방문시 방문 목적을 설명하고 설득하는 것이 어렵다고 하십니다. 감시받는 느낌이나 거부감을 가지고 있음) 속마음을 토로하기도 했다. 

그래도 이번 교육을 통해 이러한 어려운 부분을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을 것 같아서 긍정적인 평가로 이번 교육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전인교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