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소방본부 비대면 스트레스 해소 프로그램

[ 출처 : 전인교육센터]
[ 출처 : 전인교육센터]

전인교육센터(논산 소재)에서는 대전소방본부와 함께 지난 6월 2~3일, 7~8일, 7월 7~8일 총 3차수에 나누어 대전 소방공무원 총 60명과 함께 스트레스 해소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직무 특성상 참혹한 사건, 사고 처리로 인한 심리적 충격을 해소하고 쉼의 시간을 통해 나를 돌아봄으로써 부정적 생각의 되새김질을 멈추고 진정한 휴식을 가짐으로써 치유의 효과도 함께 기대하면서 도민이 공감하는 소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번 교육이 이뤄졌다. 

이번 비대면 스트레스 해소 프로그램은 위험한 재난 현장에 출동, 화재 진압, 구조, 구급 활동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것은 물론, 각종 행정업무와 악성 민원, 만취자의 폭언이나 폭행에 쉽게 노출되어 있는 소방공무원이 그동안 받아왔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 심리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고 본연의 사명감을 되찾을 수 있는 내면의 힘을 키우는 시간을 가졌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이틀 동안 나만을 위한 시간으로 편안하고 설레이는 시간으로
마인드 힐링, 보디 힐링, 체험 힐링 등 세 가지 콘셉트의 힐링을 바탕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함께 익히는 시간을 가졌으며 또한, 동료들과의 소통하는 시간을 통해 서로의 마음을 공감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한층 훈훈한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했다. 

특히 이번 교육은 3차수 전체 만족도는 평균 9.3 이상(10점 만점)이었으며, 세부 프로그램 만족도, 강사진의 전문성, 운영 등에서 골고루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기도 했다.

또한, 정신건강 인식 개선도와 심신 건강 상태 개선도가 평균 9.2 이상(10점 만점)으로 프로그램을 통해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대부분의 소감에서 유익하고 만족하는 교육이었다, 정기적인 프로그램으로 추천한다, 전 직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앞으로의 계속적인 교육이 이뤄지길 바라는 의견들이 많았다.

 [출처 : 전인교육센터]
 [출처 : 전인교육센터]

코로나 등 여러 상황에 모든 것에 의욕도, 믿음도 없는 생활에서 온전히 나를 보는, 돌보는 시간. 명상은 그저 나랑 전혀 상관없는 것이라 생각했는데 짧은 시간이었지만 크게 와닿은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비대면이라는 것이 조금 아쉽네요. 전 원래 대면교육 싫어하는 1인인데 말이죠.~ 너무 감사합니다.

항상 내려놔야지 생각만 했지 어떻게 하는지를 몰랐던 것 같습니다. 이 교육을 통해서 답을 찾았네요.

과거의 안 좋은 사진 없애기와 미래의 걱정을 없애는 데 도움을 받았습니다. 현재를 보다 잘 누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어서 좋았고 힘든 일이 있을 때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누구에게나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스트레스와 두려움 불안 초조라는 마음의 병을 조금씩은 가지고 있다. 특히 소방공무원은 생명과 직결되는 업무를 현장에서 하다보니 어느 누구보다도 이러한 마음의 병은 우리가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심각할 것으로 쉽게 예상 할 수 있다.

소방 공무원들이 그동안은 자신의 마음으로써 어려움이 있었다면 이번 교육을 통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긍정의 마음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어서 더욱더 의미 있는 교육이 되었다. 
 

저작권자 © 전인교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