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닥토닥 마음 돌보기 과정

[출처 : 전인교육센터]
[출처 : 전인교육센터]

전인교육센터(논산 소재)에서는 지난 4월 6일과 11일 총 2차수에 걸쳐 부천시 공무원 58명과 함께 '토닥토닥' 마음 돌보기 과정을 진행했다.

특히 이번에 부천시 부서 중에서도 가장 바쁘고 힐링이 필요한 곳인 민원지적과, 민원위생과, 보건소, 선거 관련 부서 등을 우선적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각종 지원 업무, 선거철(3월 대선), 봄철 산불 등의 과중한 업무로 쌓였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심신 재충전으로 사기진작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스트레스 진단 및 관리 실습을 위한 체조, 신체 이완 프로그램, 명상 등 몸과 마음의 힐링 할 수 있는 일정으로 이뤄졌다.

교육이 이뤄진 6일과 11일은 각 다른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으며 6일에는 바디힐링(체조, 숙면 프로그램), 마인드 힐링(명상), 소통 힐링(갤러리워크), 체험활동(테라리엄)으로 구성됐다.

특히 4월 5일 식목일을 맞아 체험활동으로 테라리엄이 진행됐으며 집에서 편히 키울 수 있는 나만의 작은 식물 정원을 만들어 식물을 심고 가꾸는 소소한 행복 힐링 시간을 가졌다.

[출처 : 전인교육센터]
[출처 : 전인교육센터]

이어서 11일에는 마인드, 바디, 소통 힐링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하고 추가로 코로나 시대,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한의학 특강과 체험활동으로는 향기 테라피가 새롭게 추가됐다. 

또한 갤러리 워크는 그간 같은 곳에서 근무하고 있지만 코로나로 인해서 서로 교류가 적었던 동료들 간의 교류와 공감의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그룹 활동 시간으로 비대면이지만 소수의 인원이 그룹을 지어 서로 각자 마음에 가진 것을 공유하고 경청하며 공감을 얻는 시간으로 참가자 대부분이 높은 만족감을 나타냈다. 후기를 통해서도 이번 교육에 대한 만족감을 접할 수 있었다. 

마음을 돌아볼 수 있었고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고 도움이 될 것 같다.

강사님들의 에너지가 너무 좋다! 몸도 마음도 편안하게 해주셔서 재충전할 수 있어 감사했습니다!

부담 없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이어서 좋았습니다!

현대인에게 있어 부족한 부분이 상호 간의 소통이다. 거리는 가까이에 있어도 마음의 거리가 있어 서로 소통하고 공감하는 시간이 현대인에게는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이번 교육은 이러한 소통과 공감을 통해 마음이 하나가 되는 소중한 시간으로 기억될 것이다. 

 

저작권자 © 전인교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