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형 마인드 리셋 프로그램(충북소방본부)

[출처 : 전인교육센터]
[출처 : 전인교육센터]

전인교육센터(논산소재)에서는 충북소방본부와 함께 지난 4월 7~8일(19명)과 14~15일(20명)에 걸쳐 20~50대 충북소방공무원을 위한 치유형 마인드 리셋 프로그램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의 목적은 외상 후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소방공무원의 심신치유와 더블어 안정화 그리고 치유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와 이를 바탕으로 소방업무의 효율을 극대화하고 도민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소방 서비스를 하기 위해 이번 교육을 진행했다.

스트레스 치유와 관리는 소방관으로써 꼭 필요한 부분이라 명상을 통한 마인드 관리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각자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지만 명상이라는 새로운 방법에 신선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한 스트레스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스트레스 수준과 대처 방안에 대해 높은 집중력과 관심도를  보였다. 

이번 교육의 만족도는 10점 만점에 9.5점이 나올 정도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프로그램 만족도 9.5점, 운영 및 환경 9.5점, 정신건강 인식개선 9.4점, 심신 건강 상태 개선 9.3점으로 모든 분야에서 고르게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출처 : 전인교육센터]
[출처 : 전인교육센터]

이는 참가자들의 후기에도 잘 나타나 있다. 

- 출동 및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았는데 알려주신 명상 및     체조법을 통해 긴장을 완화시키고 부정적인 마음보다는 긍정적인   사고로 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명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단순히 눈만 감고 있으면 된다고 생각했었는데 방법을 알게 된 것   같아요. 대면교육을 하게 된다면 다시 참여하고 싶습니다.

- 최근 지쳐있던 시기에 정말 힐링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강사님들 다들 너무 훌륭하시고 긍정적인 모습에 제 마음도 건강해진 것 같아요! 체조, 명상등 일상생활에서도 꾸준히 실천해 보겠습니다

- 마음 빼기를 통해 좋은 기억도 비워야 한다는 것을 알아서 한결 여유로운 삶을 살게 될 것 같아요. 훌륭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그동안 업무의 특성상 심한 스트레스와 트라우마로 인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소방의 업무를 통한 스트레스에 시달렸지만 이번 교육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어 소방공무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됐다는 평가이다.

저작권자 © 전인교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