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교육을 통한 교육 사전, 사후 회복탄력성 진단

그동안 우리 사회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수많은 변화를 겪게 됐다.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오미크론의 여파는 한국도 피해가지 못했다. 현재 한국은 오미크론 감염자 수가 수 십만 명을 넘어가고 있다.  코로나 블루 등 심리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은 개인이 해결해야 할 문제가 아닌 이제는 조직 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부분임을 인식하고 적극적인 대책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한 여러가지 대안 중에서 명상은 이번 코로나 사태를 극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명상은 심리 안정과 마음의 평온을 바라는 전세계인의 마음관리 방법으로 선택됐다.

[ 출처 : 전인교육센터]
[ 출처 : 전인교육센터]

전인교육센터(논산 소재)에서는 코로나가 조금씩 확산되던 2020년 초부터 기존의 대면 교육에서 비대면 교육으로 전환하여 집에서도 누구나 쉽게 명상을 익히고 일상에서도 스스로 마음을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비대면 교육의 한계를 벗어나기 위한 연구와 노력은 곧 참여도 높은 교육, 만족도 높은 교육으로 이어지고 입소문을 통해 많은 곳에서 전인교육센터의 비대면 교육을 찾게 했다.

코로나 팬데믹 시기 이후 현재까지 기업, 관공서, 정부기관, 학교 등에서 비대면 힐링 교육을 찾고 있으며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비대면 교육으로 수많은 기업, 단체들과 함께 교육을 진행할 수 있었던 것 이유는 무엇일까?

교육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참가자의 스트레스 및 심리상태를 교육 전과 후에 진단하여 교육의 효과와 변화를 수치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입증하는 하나의 근거가 "회복탄력성"이다.

H손해사정 지원직 승진자 대상으로 한 1DAY 교육에서 교육 사전, 사후를 통한 회복탄력성 진단 결과, 회복 탄력성의 3가지 구성요소인 자기조절 능력, 대인관계 능력, 긍정성의 점수가 교육 후 모두 평균 이하에서 평균 이상으로 높아지는 결과를 가져왔다.

[출처: 전인교육센터]
[출처: 전인교육센터]

이러한 결과는 교육 중에 일어나는 변화로 그리 길지 않은 시간이라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회복 탄력성은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데 있어 아주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이다. 개인의 스트레스 회복력 강화는 곧 기업의 성장과 발전으로 이어진다. 전인교육센터는 코로나 팬데믹 시기의 개인의 정서적 안정과 진정한 행복을 찾도록 하는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

저작권자 © 전인교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