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발행인의 글

인성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교육 전문 저널

'전인교육신문'의 출발에 앞서 독자 여러분께 인사드립니다.

전인교육이란 완전한 인간, 즉 인간완성을 지향하는 교육입니다. 인간완성이란 참인 사람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참인 사람이란 마음이 참이 되어 몸과 마음이 완성된 사람을 말합니다.

사람이 먼저 참이 된 후에 전문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익혀 활용할 때 비로소 개인과 사회 모두가 성장하고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것처럼 물질과 기술 위주의 사회 발전은 이제 한계에 도달해있습니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각 학교는 물론이고 기업계에서도 마음을 돌아보는 여러 가지 교육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인성교육을 살펴보면 좋은 말은 무성하나 실제로 사람을 그렇게 바꾸고, 되게 하는 데까지는 나아가고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람이 참으로 바뀌는 것은 자기를 돌아보고 스스로 만들어놓은 자기중심의 마음세계를 다 없애어 그로부터 벗어날 때 비로소 가능합니다.

마음빼기명상은 자기중심의 이기적인 인간마음을 다 버려 무한대 우주 의식인 본성회복을 목표로 합니다. 참마음인 본성의 회복은 진정한 인성교육이며 이것이야말로 모든 교육의 시작이 아닐 수 없습니다.

참된 인성교육은 이미 규범이 되고 관념이 된 어떤 윤리나 철학을 가르쳐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원래부터 내재되어 있는 자신의 본성을 스스로 찾고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전인교육신문은 이러한 참다운 인성교육이 우리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학생과 교사, 학교와 사회, 더 나아가 우리 모두가 함께 행복할 수 있도록 돕는 지혜와 담론을 제시해 나가고자 합니다.

힘든 교육 현장에서 소명의식으로 헌신하시는 교육계 여러분들의 많은 지도편달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애정, 그리고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